코튼시럽
페이스북 싫어요 아이콘 도입 이유! 본문
세계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좋아요(Like)' 기능을 도입한지 6년만에 '싫어요(Dislike)'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당! 무슨 내용인지 같이 알아보죵!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2015년 9월 15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의 페이스북 본사에서 열린 질의응답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저커버그 CEO는 "사람들이 수년에 걸쳐 '싫어요' 단추를 추가해달라고 요구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마침내 그 요청을 받아들였으며 해당 기능을 작업 중이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좋아요' 단추는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운 손모양의 아이콘으로 페이스북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게시물에 호감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해당 기능은 2007년에 '대단해(Awesome)'라는 이름으로 처음 고안됐으며 2009년에 정식 도입됐다. 페이스북은 당시 도입 취지에 대해 "친구들이 페이스북에 공유한 내용을 그들에게 좋다고 말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좋아요' 단추는 현재 약 14억9000만명이 이용하는 페이스북에서 특정 사용자들이나 각종 브랜드 및 의견에 대한 친밀감을 나타내는 척도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블룸버그는 '좋아요' 단추가 페이스북의 광고사업에 있어서 단순 클릭 수 보다 강력한 의미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저커버그 CEO는 '싫어요' 단추를 도입하는 취지에 대해 가족의 죽음이나 각종 슬픈 게시물의 경우 '좋아요' 단추만으로는 적절한 의사표시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작업해 왔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커버그 CEO는 지난해 인터뷰에서 "일부 사용자들이 '싫어요'단추를 만들어 달라고 하고 있지만 이는 세상을 위해서 좋은 일이 아니라는 판단에 만들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이전에 톰 휘트나 페이스북 엔지니어링매니저는 과거 2012년 온라인 질의응답사이트 쿠오라에 올린 게시물에서 페이스북이 예전부터 '싫어요'단추를 꺼렸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 기능이 생길 경우 사용자들이 각종 콘텐츠를 공유하길 두려워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고 합니다! 휘트나는 "사용자들 가운데 '싫어요'표시를 많이 당한 사람은 비난받거나 재판을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