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튼시럽
손석희 강의계획서 사진 및 강연 내용 본문
손석희 JTBC 사장의 강의계획서가 인터넷에서 화제입니다! 같이 보실까용?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손 사장이 2009년 2009년 1학기 ‘말하기와 토론’ 수업을 강의하며 올린 강의계획서가 다시금 입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강의계획서 속에 녹아있는 손 사장의 위트가 재밌다는 이유에서라고 합니다! 손 사장은 “여기까지 읽고 나니 수강신청할 맛이 안나지요”라며 “출석은 거의 안부릅니다만, 가끔 부르는 날 빠지면 피해가 크겠지요”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 내용입니다!
<학습목표 및 교과목 개요 전문>
‘화법의 원리’를 들은 학생들이 오기를 권장합니다. 이 수업은 토론 중심입니다. 화법의 원리에서 여러 분야의 화법을 다뤘다면 이 수업은 논증과 논박을 중심으로 한 토론으로 이뤄집니다. 조 대 조의 토론으로 서로 끊임없이 모니터 합니다. 비판 받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비판하는 것 만큼 중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말로 소통하는 사회에서 보다 더 합리적 인간이 될 수 있는 것이라 믿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직업은 합리적 사고, 분석 능력, 그리고 설득력 있는 전달이 핵심 기반이라고 보고 수업에서도 이런 부분들을 요구하겠습니다. 수업진행은 전반은 이론, 후반은 실습이며, 강의실과 실습 스튜디오에서 나눠 진행합니다.
중간시험은 없습니다. 평가방법 상의 ‘기타’ 항목은 수업에 얼마만큼 기여했는가가 판단 기준입니다.여기까지 읽고나니까 수강신청할 맛이 안나지요?그럴 필요 없습니다. 사실 우리 수업은 재미있습니다. 특히 학기말에 예정된 타학교 토론팀과의 토론대결을 벌이고 나면 제 말에 동의할 겁니다.
토론은 늘 지적 긴장감을 주는 것이고 이 수업에서는 그 긴장감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니까요. 결국 말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다지는 것이 이 수업의 목적일 수도 있습니다.이 수업은 ‘말하기와 토하기’^^로 소문났다고 들었습니다. 그건 수업을 거쳐간 학생들이 갖는 뿌듯함의 또다른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